노인성 황반 변성은 평균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점점 많아지고 있는 안과질환으로 노화에 따라 황반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시력의 감소 또는 상실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노인성 황반변성의 원인
1.연령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인 황반변성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2.흡연 :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노인황반변성에 걸릴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콜레스테롤 : 지질 섭취가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은 노인 황반변성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4.햇빛 : 햇빛 노출이 많으면 노인 항반변성 위험성이 높습니다.(특히 자외선과 청색광)
5.항산화비타민 : 혈중 항산화비타민 농도가 낮은 사람의 경우 노인 황반변성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노인성 황반변성의 종류
노인 황반변성에는 건성과 습성 두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건성노인황반변성은 시세포가 노화에 의해 파괴되면서 그 찌꺼기가 망막에 쌓이는 것으로 진행이 느리고 급격한 시력저하는 적게 나타나는 반면, 습성노인황반변성은 황반에
안 좋은 혈관(신생혈관)이 발생하여 혈액 내 체액성분과 혈액자체가 누출이 되어 급격하고 심각한 시력저하를 유발합니다.
건성 노인 황반변성
노인 황반변성환자의 90%가 건성입니다.
황반에 있는 시세포가 서서히 파괴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황반의 기능이 떨어지고 중심부 시력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건성 노인 황반변성은 처음에는 한쪽 눈에서만 생길 수 있는데 나머지 눈도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습성(삼출성) 노인 황반변성
습성노인황반변성은 전체 노인 황반변성환자의 10% 정도지만 시력장애는 훨씬 더 빠르고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건성 노인 황반변성이 진행되어 습성 노인 황반변성으로 진행되므로 건성 노인 황반변성환자도 주기적인 안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노인성 황반변성의 증상
노인 황반변성의 초기에는 전혀 자각 증상이 없어서 질환이 한참 진행된 후에야 발견 되어 시력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저 눈이 좀 안 보이는 증세가 조금씩 시작하다가 특히 황반부에 이상이 생기므로 물체의 중심부분이 가장 안보이게 됩니다.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실명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노인성 황반변성의 진단
진단은 안과에서 망막정밀 검사를 통하여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망막촬영이나 다른 몇 가지 검사가 진단에 필요합니다.
가정에서 이 질환의 진행을 확인하기 위해서 앰슬러씨 격자문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인성 황반변성의 치료와 예방
현재로서는 노인 황반변성의 완전한 치료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그렇지만 조기에 적절한 조치를 함으로써 황반변성의 진행에 따른 시력 상실을 최소화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최근 루테인, 항산화비타민과
아연(Zn)이 노인 황반변성의 진행을 막는 것으로 밝혀져 치료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신생혈관이 생겨나는 습성 노인 황반변성의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면 급속한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