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성형안과
- >
- 안검경련(보톡스)
안검경련이란?
- 대개 원인을 파악 할 수 없으며 눈꺼풀 주위와 얼굴 근육이 본인의 의도와 달리 강하게 수축하여 눈을 조이기 때문에 양쪽 눈을 뜨기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남자보다 여자에 많고 보통 50세 이상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 아직 정확한 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뇌의 어느 부분에서 자극이 되어 생기는 것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홍채염, 건성안등에 의하여 눈을 뜨지 못하는 경우와는 구별하여야 하므로 성형안과 전문의사의 진료는 받아야 합니다.

안검경련의 증상
- · 처음 시작할 때는 눈부심이나 이물감과 같은 단순한 눈의 증상으로 시작하여 점차 그 정도가 심해지면서 눈을 뜨기가 힘들
어 집니다.
- · 눈 주위가 가볍게 떨리는 것만 느끼는 사람에서부터, 책을 보거나 걸어 다닐 수 없을 정도로 눈을 거의 뜨지 못하는 사람까
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 · 아주 심한 경우는 눈을 전혀 뜨지 못하고, 눈을 감은 상태가 지속되어 주름살이 많이 잡히고 눈썹이 처지는 모습을 보이며
안구건조증이 잘 동반됩니다.
- · 일시적으로 잠깐 눈을 뜨다가 다시 눈을 뜨지 못하는 과정이 반복이 되면 스트레스, 밝은 빛, 피곤 등의 요인에 의해 더 심
해집니다.
- · 미국에서는 눈을 뜨지 못하는 심한 경우에는 기능성 맹인으로 분류하여 장애인으로 여러 복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안검경련의 치료
- 보존적 치료
- 안구건조증이 잘 동반되기 때문에 인공눈물 약을 계속 점안하면 다소 도움이 되며, 외출시에는 선글라스를 끼면 도움이 됩니다.
- 약물치료
- 약물치료는 lorazepam, orphenadrine, clonazepam, artane등이 사용되고 있으나 약효의 지속 시간이 짧아 큰 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나 보툴리눔독소 주사 후 혹은 수술 후에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보톡스 치료
- 보톡스 주사액 아주 미량을 눈 주위 근육에 주사하여 눈의 경련을 일으키는 근육을 마비시켜 눈을 뜨게 하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환자의 약 85%에서 이 주사를 맞으면 효과가 있지만, 효과는 영구적이지 못하고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3~4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따라서 약의 효과 지속시간에 따라서 3개월에서 6개월마다 반복적인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 수술적 치료
- 우리 눈을 둘러싸고 있는 눈을 감는 근육을 제거하여 눈이 감기는 것을 막는 수술입니다. 약물이나 보톡스 치료에 반응이 없는 환자에서 시행할 수 있지만 환자에 따라서 주사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눈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의 양이 너무 많기 때문에 한번에 모두 제거하지 못하고 2~3차례에 나누어 수술할 수도 있습니다. 약 80%의 환자에서 효과가 있지만 재수술이나 보톡스 주사가 추가로 필요한 환자도 많습니다.
수술의 부작용으로는 눈꺼풀의 부종이 오래갈 수 있고, 이마쪽의 감각이상이 올 수 있지만 대부분 시간이 경과되면 호전이 됩니다. 수술 흉터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조금 남을 수 있습니다.
반측 안면 경련증
- 눈 주위 근육과 얼굴에 근육을 지배하는 안면신경의 과도한 자극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특징적으로 얼굴의 한쪽에서만 경련이 있고 잠을 잘 때도 지속되기 때문에 안검경련과 구별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 안면신경이 뇌에서 시작하는 부위가 혈관에 눌려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 공명영상 촬영과 같은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에도 보톡스 주사로 치료할 수 있으며, 수술요법으로는 신경외과에서 안면신경을 자극하고 있는 머리 속의 혈관을 안면신경과
분리시켜 주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안면근 이동
- 얼굴 근육 특히 눈 주위 근육이 가볍게 떨리는 현상으로 대부분은 과도한 카페인 섭취나 스트레스, 담배, 불안 등이 원인입니다.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으며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과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